UDN
Search public documentation:

TakingBetterPhotosForTexturesKR
English Translation
日本語訳
中国翻译

Interested in the Unreal Engine?
Visit the Unreal Technology site.

Looking for jobs and company info?
Check out the Epic games site.

Questions about support via UDN?
Contact the UDN Staff

UE3 홈 > 머티리얼과 텍스처 > 텍스처용 사진 더 잘 찍기
UE3 홈 > 텍스처 아티스트 > 텍스처용 사진 더 잘 찍기

텍스처용 사진 더 잘 찍기


문서 변경내역: Jordan Walker 작성. 홍성진 번역.

개요


텍스처로 사용할 목적으로 찍은 대부분의 사진에는 약간의 직사광(태양) 성분은 물론, 스페큘러 하이라이트같은 원근감이나 라이트에 따른 변수도 들어가게 마련입니다. 여기서 소개해 드릴 방법은, 순수한 표면 색 정보를 간단하고 쉽게 갈무리하기 위해 개발한 방법입니다. 아래 예제는 머리를 사진에 담기 위해 사용된 방법이므로, 식물이나 벽 또는 바닥같은 평평한 물체를 찍을 때는 더욱 간단한 방법으로도 가능합니다.

셋업


디렉셔널 라이트(직사광)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 표면에 닿는 빛의 양이 고정되도록 거리의 변화 없이 얼굴 중심으로 회전하는 조명 장비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스페큘러(번들거리는)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 교차 편광(cross-polarization)이라는 라이팅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라이트와 렌즈는 편광시켜 놓지만 그 편광 방향은 서로에게 직각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사용된 조명과 카메라 장비는 70-300mm 렌즈가 달린 니콘 D80 과 삼각대입니다. 렌즈에는 원형 편광기가 장착되어 있구요. 플래시는 원형 편광기의 방향에 직각으로 맞춘 편광 필름을 붙인 니콘 SB-600 입니다. 플래시는 플라스틱 막대를 사용하여 알루미늄 튜브에 매달았습니다. 알루미늄 튜브는 피사체의 머리 뒤 가까이 놓인 라이트 스탠드 위를 축으로 선회시켰습니다. 플래시를 이렇게 가까이 두니 1/8 파워로도 찍을 수 있었고, 그에 따라 1 분에 17 장 정도를 찍을 수 있었습니다.

Whole.JPG

결과


180 도 원호를 그리며 찍은 사진 16 장입니다.

SHAWN_StrobeCOL.jpg

이 사진은 포토샵에서 max(x,y) 값을 반환하는 Lighten 블렌드 모드를 사용하여 위치를 맞춰 블렌딩한 것입니다. 그 결과 각 이미지의 가장 밝은 픽셀만 뽑아내어 그림자를 없앨 수 있었습니다. 눈두덩이 부분에 희미한 스페큘러 하이라이트가 아직 남아있어 약간 손을 댈 필요가 있으니, 각 이미지에서 하이라이트를 지워줘야 하겠습니다. 그 결과 스페큘러 하이라이트는 없으면서 아주 약간의 직사광만 남은 얼굴 사진을 얻었습니다.

X_POLAR1024

아래는 편광 없는 비슷한 사진을 조합한 것으로, 편광의 중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shawn_noX

아래는 렌즈 편광기를 90 도씩 회전시켜 라이트와 평행으로 놓은 상태로 찍은 사진 15 장입니다. 표면에서 바로 반사되어 나오는 빛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모두 똑같은 노출과 화이트 밸런스 상태에서 찍은 것이지만, 라이트가 빗각에 있을 때는 스페큘러 반응이 좀 더 도드라지며 그 색도 좀 더 라이트의 색에 가까워 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상했던 바지만, 실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니 어찌 재밌지 아니하겠습니까.

SHAWN_Difference

흥미로운 관전 포인트 또 한가지, 평행 편광과 교차 편광의 디테일 모양 차이입니다. 반사되는 스페큘러 라이트를 보면 교차 편광 이미지의 디퓨즈(확산)와 스캐터링(산란) 성분보다 디테일이 훨씬 살아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평행 편광 이미지는 텍스처 제작용으로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만, 피부를 표현하는 셰이더를 만드는 데 있어서는 확실히 좋게 생겼습니다.

detail_difference

다른 사용법


벽이나 바닥 또는 나뭇잎처럼 상대적으로 평평한 것을 찍을 때는 카메라에 플래시를 장착하고 찍어도, 반사성(specularity, 번들거림) 없는 비직사광(non-directional light, 즉 포인트 라이트나 스포트 라이트 등)이 포함된 사진 한 장에서 괜찮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plant.jpg